티스토리 뷰

반응형

귀신을 공포물의 글감으로 활용하기 위해 생각해봐야 할 사실에 대해 짧은 생각을 작성해 봅니다.

 

귀신이란?

귀신(鬼神)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이 죽은 뒤에 남는다는 넋'으로 명시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 주변에 나타나는 귀신은 동물이나 다른 존재의 영혼이나 넋이 아닌 사람의 형태를 이루고 있다. 아마도 귀신의 재재에 대해서 두려워하게 되는 이유는 사람이 아닌 것이 사람의 형태를 하고 우리들 앞에 나타나는 것에서 시작된다고 보인다. 귀신의 형상이 개나 돼지 고양이 등의 형상을 하고 있다면 그러한 존재가 귀신이라고 인식하기도 힘들 것이다. 귀신이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은 인간의 무의식에서 출발하는 두려움,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지만 상상 속 또는 어딘가에는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에서 오는 현상이라고 본다.

 

 

두려움의 대상이 되는 귀신

그렇다면 귀신은 왜 사람들로 하여금 두려움의 대상이 되어야만 하는 것일까?

이것은 아마도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를 상상 속에서 만들어 내면서 존재하지 않아야 할 개체가 존재한다는 상상 속에서 오는 막연한 무서움과 두려움으로 다가올 것이다. 만약 내가 혼자 있는 공간에 나 말고 다른 어떠한 존재가 있을 것이다라는 생각이 시작된다면 그것의 존재는 귀신일 것이다. 단순히 그러한 공간에 존재하지 않아야 할 물건 같은 것이 있다고 한다면 그냥 의문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것의 존재가 사람의 형체를 띄고 있는 무형의 존재라는 생각에서 오는 공포는 나에게 해코지를 할 수 있다. 나에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귀신의 공포

귀신이 공포의 대상이 되는것은 아마도 나에게 해를 끼치거나 어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시작될 것이다. 이는 과학적으로는 증명되지 않은 사실이며 인간의 상상력 또는 전해져 오는 이야기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제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가 나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은 정말 큰 공포의 대상이 될 것이다. 그것의 존재가 나와 관련 있는 사람의 죽은 넋 또는 나와 원수관계에 있다거나, 사이가 좋지 않았던 사이라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또한 귀신이 나와는 상관없는 설정일지라도 살아생전에 한을 품고 있어서 무차별적인 악행을 저지르거나 해코지를 하는 존재로 인식이 된다면 사람의 상식으로는 방어가 불가능하고 이를 알게 되더라도 어찌 극복해 낼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더욱더 무서운 존재로 남아있을 것이다.

 

긴 생머리를 하고 있는 여자의 뒷모습 또는 앞모습

 

공포 이야기에서의 귀신의 설정

공포물에 등장하는 귀신에 대해서는 특정한 설정이 존재해야 한다. 단순히 등장만으로는 공포의 대상이 되기는 힘들 것이다. 귀신이 등장하는 공포물에서는 단 한마디의 설정만드로도 귀신을 공포의 대상으로 만들어줄 수 있다.

예를 든다면 "마을사람들에게 원한을 품고 있는 한이 맺힌 넋", "악귀가된 연쇄살인마", "억울한 죽임을 당한 귀신" 등 디테일한 설정이 필요하지도 않다. 두려움의 대상으로 귀신을 장장 시킬 때 디테일한 설정이 필요 없는 부분이다. 이러한 이유는 귀신이라는 존재의 등장이라는 설정이 과학적으로는 증명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인 현상으로 접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단순한 한마디와 함께 등장한 귀신의 존재는 디테일한 설정이 없어도 알아서 더 많은 생각을 가미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한이 맺힌 넋"이라는 설정을 듣게되면 사람들에게 한이 있으니 해코지를 하겠지? 나에게 자기의 한을 풀고자 할 거야 와 같은 부수적인 생각들이 포함되어 생각하기 때문에 이러한 단순한 설정만으로도 자동으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되니 귀신이 등장하는 공포물을 창작시 이보다 더 좋은 설정은 없을 것이다.

 

2023.09.20 - [공포, 미스터리, 괴담 소재] - 공포(恐怖)에 대한 단상(斷想)

 

공포(恐怖)에 대한 단상(斷想)

공포에 대한 생각을 짧게 생각나는 대로 작성해 봅니다. 공포란 무엇인가? 공포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공포의 사전적인 의미는 "두렵고 무서움"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공포의 대상은

ch04.tistory.com

 

반응형
Share this Blog
Comment